작은 마이크를 더 작게, Schoeps CMC 1 프리앰프

운영진
2020-04-06
조회수 114

1948년 창립되어 오로지 최고의 마이크로폰을 위해 지금까지 달려온 Schoeps가 이제 새로운 파트너 (주)캡스톤 프로와 손을 잡았습니다.

마이크로폰을 정확히 이해하고 뮤직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파트너를 통해 Schoeps는 이제 한국 시장에서 새로운 전기를 맞을 예정이죠.

지금까지 다른 마이크 제조사와는 달리 정확한 원음, 그리고 사용자를 위한 구성 등에 힘써온 Schoeps는 고집스러운 제품 철학으로 인해 ‘가격 면에서는 다소 비싸지만 그 가치는 충분히 해낸다’는 평을 받으며 방송, 녹음, 필름 레코딩, 필드 레코딩 등 하이-프로덕션 분야에서 가장 사랑받아왔습니다.

이미 최고의 위치에 올라서 있음에도 끊임없는 혁신으로 독특한 ‘Modular’ 타입의 마이크로폰을 개발, 지금까지 Schoeps의 정체성으로 이어지고 있는데요, 이번에 Shoeps가 선보인 제품은 믿기지 않을 정도로 작은 CMC 1 마이크로폰 프리앰프입니다.


Colette 모듈러 시스템


Schoeps Colette 시스템은 하나의 캡슐과 프리앰프 시스템으로 다양한 용도로 전환할 수 있는 방대한 생태계를 제공합니다. 사진은 Podium용도로 구성된 것과 회의용/스피치용으로 구성된 셋트죠.

1973년 소개되어 이제 곧 50년을 바라보는 Colette 시스템은 18종에 이르는 마이크로폰 캡슐과 다양한 프리앰프, 그리고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관련 악세사리가 통합되어 하나의 생태계를 이룹니다. 이에 따라 Shoeps 구매자는 하나의 마이크로폰 시스템을 구매하고 나면 여기에 호환 옵션들을 통해 포디움, 설교용, 회의용, 녹음용은 물론 심지어 필드레코딩용으로까지 다양하게 사용 영역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인기있는 Mono set 및 Stereo set를 패키지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사진은 CMC 6 Mono Set이네요.

기본적으로는 모노 셋트와 스테레오 셋트가 패키지로 준비되어 있지만 각 국가의 전문 디스트리뷰터를 통해 상황에 맞춰 조합된 제품을 패키지로 구매할 수 있으며, 추가 옵션이 필요한 경우에는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직접 문의하면 됩니다.

(주)캡스톤 프로는 이번에 Schoeps를 한국 시장에 공급하기 위한 준비를 하면서 전체 옵션에 대한 전문적인 상담과 함께 직관적인 안내가 가능하도록 홈페이지와 상담 채널을 개설했습니다. 사용자는 원하기만 하면 (주)캡스톤 프로에서 전 제품에 대한 소모품과 악세사리, 옵션을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었죠.

그리고 플랫톤즈는 (주)캡스톤 프로의 대리점이자 기술지원 전문점으로 저희에게 상담받으셔도 (주)캡스톤 프로에 상담받으시는 것과 가격, 서비스 면에서 동일합니다.


초고성능, 초소형 프리앰프

CMC 1은 극도로 작은 크기로 36mm의 길이에 프리앰프의 모든 기능을 담았냈습니다.

콘덴서 타입의 마이크로폰은 마이크 유닛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해, 그리고 마이크 신호를 증폭하고 임피던스를 맞추기 위한 프리앰프 회로를 내장하고 있는데요, Schoeps는 쉽고 간단하게 캡슐과 프리앰프를 분리해서 교체할 수 있는 Colette 시스템을 선보였고 이에 따라 Colette 시스템에서 가장 기본적인 구성은 캡슐+프리앰프입니다.

지금까지 오랫동안 프리앰프 라인업에는 CMC 5에서 CMC 6로 이어지는 스탠다드 라인업이 포진해 있었습니다. 이미 충분히 작은 크기로, 캡슐과 결합하게 되면 13~5cm 남짓의 펜슬 타입의 마이크로폰이 완성되죠. 하지만 Schoeps는 이에 만족하지 않고 압도적으로 작은 크기의 CMC 1을 선보였습니다. 길이가 불과 36mm로, 캡슐을 결합한 상태에도 Schoeps의 다른 프리앰프 일체형 마이크로폰인 CCM에 필적할만한 크기입니다.

성능 면에서도 기존의 CMC 6에 전혀 뒤지지 않습니다. 20Hz~20kHz의 주파수 반응으로 캡슐의 성능을 정확히 전달하는 것은 물론 출력 면에서도 1,8 V (5 dbV) with 1 kΩ load의 고성능을 발휘하며 다룰 수 있는 최대 음압은 135dbSPL에 이릅니다.


다양한 현장에 적합한 마이크구성을 돕는 CMC 1

CMC 1 윈드쉴드 Mono set은 필드 레코딩에 필요한 덕목을 모두 만족시키는 패키지입니다.

CMC 1은 한층 더 작은 크기로 인해 화면의 구성이 중요시되는 방송 현장이나 마이크를 숨기기 곤란한 필름 레코딩 현장에 알맞습니다. 또한 성능면에서도 기존의 CMC 6와 대등하기 때문에 프로페셔널 녹음에도 잘 어울립니다. 전반적인 시스템이 한층 작고 가벼워져서 필드 레코딩 셋을 꾸미기에도 좋죠.

CMC 1의 장점이 가장 빛나는 하나의 예는 바로 Schoeps가 제안하는 윈드쉴드 셋트입니다. COSI 윈드쉴드 및 쇼크마운트, 그리고 초지향성 캡슐인 MK 41과 결합한 윈드쉴드 셋트는 야외 현장에서 음원의 소리를 깨끗하게 녹음하기 위한 가장 편리하고 휴대가 간편하면서도 높은 품질을 제공하는 솔루션입니다.

이 외에도 작은 크기로 인해 다양한 스테레오 마이킹 테크닉이나 서라운드 혹은 3D 마이킹 테크닉에 적합하기 때문에 앞으로 유연한 시스템을 구성하려는 엔지니어는 반드시 CMC 1으로 구성된 시스템을 진지하게 고려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플랫톤즈는 Schoeps의 대리점이자 전문점으로 온라인으로 제품 구매를 하실 수 있도록 리스트업 및 리뷰를 게재할 예정입니다. 또한 일산의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시연 및 실제 제품 구매를 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0 0